빈곤청소년현황 및 복지정책
1. 서론
1997년 경제위기 이후 고용의 불안정은 우리 사회에 신빈곤의 과제를 가져왔다. 지금까지 빈곤문제는 경제적 차원에서 일정 수준 이하의 소득으로 인한 생활상의 어려움을 의미해왔으며, 의식주의 해결 즉 절대 빈곤의 해소에 빈곤 정책의 주된 관심이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의 빈곤 문제는 경제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복지 등 생활 전반에서 사회적 배제의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과거 부모 세대는 생활이 비록 어려우나, 자식 세대는 성실, 근면하게 생활하면 빈곤을 벗어날 수 있는 소위 희망이 있는 빈곤의 시대였다면, 오늘 날의 시대는 세대를 이어 빈곤이 전수되는 희망 없는 빈곤의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과거에는 빈곤을 벗어날 수 있는 최상의 길은 학교 교육을 열심히 받아 적절한 소득이 보장되는 직업을 갖게 되는 경로를 밟는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가난한 가정의 경우 상급학교 진학률이 낮을 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서의 적응력(학교생활을 제대로 해 내는 것)도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빈곤 가정의 학교생활을 통한 빈곤 탈출의 가능성이 점차 희박해지고 있는 것이다.
빈부의 격차는 갈수록 커지고, 상류층으로 올라가는 중산층보다 절대빈곤층으로 떨어지는 중산층이 훨씬 많다. 실업난, 카드빚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여러 이유의 가족해체는 특히 그의 자녀들에게 많은 고통을 남기고 있다.
빈곤 환경에서 성장한 청소년은 경제적 빈곤뿐만 아니라 결손, 장애, 질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중고를 겪고 있으며 방임으로 인한 애정 결핍, 소외로 인한 상대적 박탈감, 낮은 학업 성취율과 잦은 학업 결손, 가족의 맞벌이, 병고 등으로 가사, 병치레 등을 분담해야 되는 경우가 많으며 문제행동(흡연, 음주, 약물, 성, 폭력, 가출 등)의 발생율이 높다. 빈곤 환경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은 미래에 대한 기대가 낮으며 이는 빈곤 청소년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더욱 심화시킨다.
2. 본론
1) 빈곤의 정의
① 절대적 빈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