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은 최소한 한 사람에게 나쁜 감정을 주고 끝내는 일련의 의사교류이다. 게임은 본래 친밀감을 방해하도록 고안 된다. 이것은 처음의 결정을 지지할 목적에서 발달되며, 개인의 인생극본(생을 위한 계획이나 또는 이 세상을 살아나가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결정)의 하나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그것을 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받았다고 가정하자. 또한 아동이 만약 성공을 한다 하더라도 그것이 불안을 불러일으킬 것 같기 때문에 자신이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초기 결정을 했다고 생각하자. 아동으로서 그는 실패를 돕도록 고안 된 게임에 참여할지도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