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자신의 신체관리와 건강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리하여 개인의 스트레스 관리나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마음상태나 정신건강에 대해서도 점차 관심이 높아져 간다. 인간이 갖게 된 다양한 질병들은 대개 신체적인 측면의 결함에서 오기도 하지만, 정신적 측면의 불균형 상태에서도 기인된다는 사실이 연구되어짐에 따라 사람들은 보다 행복한 생활을 위해 건강한 심리 상태를 유지하고 그것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현대사회는 정보화 시대이며, 정치 ․ 사회 ․ 문화 ․ 경제 ․ 과학기술에서의 변화는 어느 시대에서도 볼 수 없는 범람하는 정보 속에서 개인은 속해 있고, 그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여,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주도성이 결정된다. 현대인들은 날마다 새로운 사회와 물리적 ․ 심리적 변화에 적응하여야 하고, 그 변화를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에서의 사회적 적응은 건강한 생활에 대한 요구와 정신건강 문제에 사람들의 관심을 기울이게 한다.
개인의 정신건강은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 확대되어 해결할 과제로 주어지며 우리 모두와 관련이 있는 정신건강의 문제이기도 하다. 사회적인 문제로서의 정신건강은 사회상황 속에서 문제가 되는 정신장애의 행동 유형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유발되는 다양한 문제들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여러 유형들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우리의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가 매우 많다. 각종 신체적 질병을 야기하는 병원균 등과 산업화되고 기계문명은 비인간화 현상을 가져 오고 일상생활에서는 과잉자극에 신경이 피로해지고 있다. 그리고 사회의 물질적 ․ 심리적 상황은 불안감 ․ 무력감 ․ 신경증 등을 불러일으킨다. 현대라는 시대 ․ 사회적 여건 속에 사는 우리들은 이러한 인간의 정신병리적 현상을 직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2. 정신건강의 의미 - 개념 및 학자들의 정의
현대인이 가진 문제는 변화된 상황에 처한 상태에서 어떻게 적응을 해 나가는가 하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정신건강을 논의할 때 성장, 자기실현 등의 용어를 쓰고 있다. 병이 없으면 건강한 것이고,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정신건강은 정신질환, 정신장애 등이 없는 상태를 말할 수 있다.
정신이란 말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단어로서, 정신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