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또는 감정체계가 가지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가 삼각관계(triangling)이다. 만일 두 사람이 관계를 할 때는 두 사람의 관계는 여러 가지 모양으로 변화된다. 서로 갈등이 생겨서 두 사람 사이에 불안이 있을 때 두 사람의 관계는 거리가 밀어진다. 반면 두 사람이 서로 감정적으로 편안하게 되면 두 사람은 정서적으로 가까워진다. 두 사람이 관계하는 이러한 체제는 불안정한 관계이다.
두 사람이 불안정한 관계를 가지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이 그 관계에 들어오면 두 사람은 상대적으로 안정된 관계를 만들게 된다. 세 사람이 있게 되면 불안은 그만큼 낮아지고 서로 안정된 상태에서 관계를 할 수 있게 된다.
두 사람이 불안으로 인해서 갈등이 생길 때 제삼자가 개입해서 서로 화해를 시키거나 또는 두 사람의 갈등을 대신 젊어짐으로써 갈등이 줄어들게 된다. 세 사람으로 이루어진 삼각관계는 불안을 줄이거나 낮추는 역할을 함으로써 관계를 안정된 상태로 만들어 간다.
삼각관계는 상호 대인적 체계의 요소이다. 세 사람은 가족이나 직장이나 혹은 사회집단에서 안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최소한의 단위이다. 두 사람으로 구성되는 관계는 불안정하며, 가까움과 거리감의 주기를 지닌다. 불안과 긴장이 적은 동안 두 사람은 안정된 관계를 가진다. 그러나 불안과 긴장이 높아지면 그중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 제삼자나 일, 음주 등과 삼각관계를 만들게 된다. 이 각각의 삼각관계는 불안과 긴장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오히려 기존의 갈등을 무감각하게 만들고 가족의 정서체계를 더 혼란되게 한다. 보통 두 가지 기본적 기제가 부부간의 삼각관계 형성에 작용한다고 한다.
첫 번째 기제는 가장 불편을 많이 느끼는 배우자가 상대 배우자로부터 멀어져서 다른 사람과 은밀한 방식으로 연결을 맺는다. 그 결과 배우자가 거리를 두는데 당황하게 된 상대편 배우자는 친구나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자녀에 몰입하게 된다. 두 번째 기제는 세 번째 사람(친구나 자녀)이 부부간의 불안이나 갈등에 예민하게 되고, 그들을 안심시키고 진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삼각관계는 사람이 아닌 대상과의 관계에서도 형성된다. 남편과 부인이 갈등이 심한 경우는 남편이 자신의 일에 몰두하게 된다. 남편의 일은 남편의 불안하고 불편한 마음을 달래 주는 역할을 한다. 남편은 일과 부인 그리고 자신과 삼각관계를 형성한다. 부인과 갈등이 심해질수록 남편은 더욱 일에 몰두함으로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