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의 홍보전략
사회복지조직의 홍보활동이 당초 의도한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첫째,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일부 사회복지조직에서 기부요청을 하는 태도는 자선을 구하는 것이다. 즉, 지원대상자의 어려운 상황을 극대화시켜 기부금을 얻어내려고 하는 사회복지조직이 아직도 많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지기관 직원에 대한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교육내용은 기금요청의 기법이나 거절에 대처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기관의 비전과 목표, 기관이 그동안 해결한 문제와 앞으로 들어올 기금을 가지고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 등에 대해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경우에 따라 타 기관의 성공사례를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타 분야의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기관의 특성에 맞게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둘째, 홍보대상을 직접 찾아나서야 한다. 기업이나 후원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미리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자원이 있는 곳을 직접 찾아가 기관을 소개하고 협조를 구한다면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셋째, 기관의 이미지를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홍보가 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기관도 여러 가지가 있다. 어린이, 청소년, 장애인, 노인, 입양, 아동학대 예방사업 등 다양하다. 어떤 프로그램을 펼치는 기관인지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 구축을 확실히 해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조직의 강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하는 것은 후원자의 모집, 고객 확보, 지역사회의 광범위한 지지 등을 얻는데 매우 중요한 마케팅 전략이다. 조직의 이미지는 사람들이 기관 자체 혹은 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인상, 아이디어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조직 내의 모든 직원들이 조직의 이념과 가치를 분명히 내재화하여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자원봉사자, 이용자, 지역주민들도 모두가 기관으로 인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이미지 창출을 위한 최선의 전략이다.
넷째로, 모금전략 프로그램(fundraising program)을 개발하여 집중적으로 홍보를 해야 할 것이다. 비영리 기관인 사회복지조직은 후원자들의 후원금과 정부 지원금으로 운영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기에 현실적으로 예산 면에서 너무 열악하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공중들로 하여금 호의(goodwill)를 얻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매체를 잘 활용해야 한다. 홍보를 위한 매체는 크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