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이 의도된 결과를 달성하고 측정 가능한 영향을 성 취할 수 있는 정도를 사정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여기서 '영향(impact)'이란 다른 방법으로는 발생할 수 없는, 오직 프로그램에 의해서만 성취된 결과를 사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그램 영향의 사정에는 인과관계의 설정이 요구된다. 즉, 프로그램(원인)과 기타 외부요인에 의해 설명될 수 없는 프로그램 결과의 성취에 대한 설명(결과)이 포함된다. 인과관계를 수립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프로그램 영향에 대한사정에는 대개 사회과학 연구조사기법과 통계의 적용이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서는 엄밀한 사회조사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1/ 프로그램의 계획이나 운영과정에 필요한 환류적(feedback) 정보제공 : 평가는 프로그램의 중단, 축소, 유지, 확대 여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또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보다 효율적인 운영에 필요한 정보도 제공해 준다. 사업평가 또는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의 효과성(effectiveness)과 효율성(efficiency)을 평가하므로 효과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서 효과성이 낮으면 중단하거나 축소할 수 있고 효과경이 높으면 유지 또는 확대할 수 있는 판단의 근거가 된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바람직한 목표를 수정하여 설정할 수 있고 효율성을 고려하여 운영방법 등을 개선할 수 있는 것이다.
2/ 책임성 이행 : 오늘날의 복지활동은 개인이나 단체에 의한 자선적 활동이 아니라 사회적 또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제도화된 활동이 되고 있다.
사회복지가 사회의 제도적 활동이 되고 있다는 것은 사회복지 조직체가 사회로부터 사회복지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인가(sanction)를 받았고 인가를 받은 사회복지 조직체는 사회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복지비용의 제한적 공급 때문에 효율성과 효과성을 기반으로 하는 책임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프로그램 평가는 사회복지 조직체가 어느 정도 책임성을 발휘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며 이러한 평가는 프로그램 담당자로 하여금 더욱더 책임성을 다하도록 하는 자극제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의 결과는 사회복지 조직체의 이산회, 자금지원기관 등에 보고되고 또한 서비스 수혜자에게도 보고되어 그 사회복지 조직체가 어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