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치료의 상담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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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치료의 상담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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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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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치료의 상담과정
의미치료의 상담과정

의미치료 상담자는 인간적 만남의 관계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실존의 공허 상태를 벗어나 삶의 의미를 발견하도록 조력한다. 내담자가 가진 의미에 대한 의지를 통해 삶에서 무의미가 아니라 의미를 보도록 한다.
상담자는 의미치료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을 보는 기본적 태도를 바꾸게 한다. 프랭클은 기본적 인간욕구를 '자기탐구'라기보다 '의미탐구'로 본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자기 자신을 뛰어넘어 타인과 세계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존재다. 사람들이 어떤 의미를 충만하거나 다른 사람과 사랑스런 참만남을 통해서 자기의 경계를 초월할 때 가장 인간적인 존재가 된다고 본다.
먼저 무의미나 공히에 빠진 삶의 태도를 바꾸기 위해서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가능한 원천에 대해서 살펴보자. 우리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원천은 무엇일까? 프랭클은 자기초월이 세 가지 방식으로, 즉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가치를 경험함으로써, 그리고 고통에 의해, 의미를 발견하고 탐색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역시 그는 사람들이 삶속에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세 가지 주요한 방식에 대해서 얘기하였다. 이러한 세 가지 방식은 첫째는 사람들이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창조적 가치'이며, 둘째는 사람들이 삶에서 얻은 것으로 '경험적 가치'이며, 셋째는 사람들이 더 이상 변화시킬 수 없는 운명에 대해 취하는 자새로 '태도적 가치'다. 이러한 분류에 따라 프랭클이 제시한 의미의 원천은 일, 사랑, 고통, 과거 그리고 삶과 고통의 궁극적 의미를 나타내는 '최상의 의미'(supra-meaning)이다.

첫째의 원천으로 일의 의미를 들고 있다. 인생에 대한 책임감은 그 인생이 제시하는 사태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반응은 말로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 불고용, 즉 고용되지 않거나 실직을 당해서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창조적 의미의 결여에 의해서 사람들이 어떻게 영향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하나의 예이다. 프랭클은 무감각이나 우울이 나타나는 실직이나 불고용에서 비롯된 신경증을 실존적 입장에서 설명한다.

둘째의 원천은 사랑의 의미가 있다. 의미치료에서는 사랑을 섹스의 이차적 현상으로 보지 않는다. 자기초월의 한 형태로서 사랑은 다양한 특성을 가진다. 사랑은 다른 사람의 성격의 내면을 이해하는 것이다.
만족되었을 때, 성적 추동은 재빨리 사라진다. 하지만 사랑은 다른 사람의 영혼이 독특하고 대체할 수 없다는 점에서 항구성을 가진다. 사랑은 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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