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관 운동의 쇠퇴와 함께 사회개량운동에 대한 관심은 감소되었고 사회복지사들은 그들의 관심을 전문직화에 집중시켰다. 사친복지실천이 봉사의 형태에서 전문직으로 발돋움하게 되는 계기는 보수체계의 정립과 교육 및 훈련제도의 채택이다. 보수체계의 정립은 우애방문자들의 봉사활동에 대가를 지불하면서 이루어지게 된다.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자들이 무보수로 봉사하면서 지속성과 책임성이 떨어지자 적은 액수지만 보수를 제공하였더니 책임성이 높아짐과 동시에 그 기능과 활동 영역 역시 넓어졌다. 따라서 보수를 받으면서 전문가로 발돋움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사회복지사들의 교육 및 훈련제도 채택 역시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직 과정을 견고히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전문직으로의 발돋움은 1905년 의사인 카보트(Richard C. Cabot)가 매사추세츠 병원에 의료사회복지사를 정식으로 채용함으로써 공고히 되었다.
그러나 1915년 의료 전문직 평론자이자 전문적 교육의 권위자인 Abraham Flexner는 전국 자선 및 교정회의에 강연자로 초미되어 "사회사업은 전문직인가"라고 발표를 하게 되었다. 그는 전문직은 '교육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술'을 소유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면서 사회복지사들의 업무는 수없이 많고 다양하기 때문에 매우 의미 있고 조직화된 교육적 훈련을 구체화할 수 없다고 했다.
Flexner가 사회복지실천은 전문직이 아니며 사회복지사도 전문가가 아니라고 선언한 것을 계기로 사회복지 전문직 성장에 위기가 닥쳐왔다. Flexner는 병원에서 다른 의료진들과 함께 일하는 사회복지사들을 보면서 이들이 어떤 특수한 전문가적인 기능을 담당하기에 구체적인 기술(Specific skills)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전문직이라고 부를 수 없다고 했다. 의료계의 이러한 비판은 사회복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Flexner의 비판에 대해 사회복지계는 두 가지 형태의 반응을 보였다.
하나는 전문직의 기본 틀에 맞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전문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기술을 갖추는 것이었다.
전문직의 기본 환경 조성을 위한 활동으로 우선 교육 및 훈련을 담당하는 학교를 세우고 공식적인 책을 발간하고 전문가협회를 구성하였다.
이미 존재하고 있던 뉴욕자선학교 이외에 2년 과정의 정규교육을 위해 1919년까지 17개의 전문 사회복지학교가 설립되었고 그 중 12개가 대학 내에 설립되면서 그 위상을 높였다.
불티모어(Baltimore)의 COS 지도자로 유명한 Mary Richmond는 Flexner에 의해 문제가 되었던 그 방법을 실제로 구성함으로써 큰 공헌을 세웠다. Rich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