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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치와 윤리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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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치와 윤리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일반적으로 가치는 다의적(多義的)인 말로서, 일의적(一義的)으로 정리하려 하면 반드시 곤란에 처하게 된다. 굳이 정리해보면, (1) 규범적인 가치(반드시 있어야 할)와 (2) 경험적 가치(그냥 그렇게 있는)로 나눌 수 있다. 이를 각각 사회복지실천에 적용시켜 보면 원조활동에 있어 별개이면서 유효한 가치 이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전자에 대해 고든(Gordon, W.)은 가치란 선(善, good)이며 바람직한(desirable)것이라고 간주되는 것을 가리킨다고 했고, 바틀렛은 가치란 질적인 판단이며 경험적으로 실증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후자에 대해 토울(Towle, C.)은, 사람들은 서로 방향을 달리 하는 갖가지 욕구를 가지면서 거기에는 어떠한 공통성(common human needs)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고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공통성의 기반에 있는 것이 통일 원리로서의 가치이다.
어느 쪽도 사회복지실천의 방법원리로서 종래 영향을 미쳐 온 가치에 관한 언급이다. 사실 이러한 사고를 토대로 하여 그 후 갖가지원칙(principle)이 제기되어 왔다.
사회복지는 '지식', '기술'에 '가치'를 덧붙여 그중 어느 하나가 결여되어도 전문적 원조는 성립되지 않는다고 일컬어진다. 그리고 구체적인 원조에 있어서 '지식'이나 '기술'을 적절히 동원하여 효과를 올리기 위해 그것을 활용하는 사람의 인식태도, 가치판단이 재조명되고 있다.
우선 첫째로, 원조하고 싶다는 동기나 소망이 없으면 실천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것을 무시하면 원조활동 자체가 정리되지 않는 자의적(恣意的)인 활동의 나열이 되어버린다.
따라서 원조의 동기를 확정하고 육성하기 위해서는 당사자의 생각이나 마음가짐, 즉, 가치관을 다시 살필 필요가 있다.
이러한 가치관이 뒷받침되어 방법원리가 된 것이 사회복지실천의 '원칙'이다. 원칙에 대해 잘 알려진 예로는 프리드랜더에 의한 (1) 인간존중의 원리 (2) 개인의 주체성 존중의 원리 (3) 평등주의의 원리 (4) 사회연대의 원리가 있다. 이들을 그는 개인의 생존권과 사회적인 의무 및 책임문제로서 정리하고 있으나 오늘날에는 여기에 '생존권, 생활권이나 행복추구권의 달성이나 개개인의 인격 발달, 생활자립 촉진과 관련된 발달보장권, 자립생활권, 또는 정상화의 보장 등이 중요한 가치체계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확대 해석을 하게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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