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면담 기술 중 본인이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기술에 대해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 의사소통 기술
서비스 이용자와의 만남을 통해 수행되는 사회복지실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에 어울리는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이 필요하다. 이것은 변호사가 자신의 서비스 이용자를 변호하기 위해 재판관을 설득시키거나, 교사로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지식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의사소통 기술을 갖고 있어야 함과 같다.
또한 의사소통 기술은 사회복지사로서 활동하면서 같은 기관의 동료와 상사, 다른 기관의 관련 인사들, 회의나 발표회의 참석 등에서 정확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쉐퍼(Scheafor, 1997)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준비 사항을 지적하고 있다.
첫째, 모든 사람은 주변의 사건이나 정보를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방식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모든 의사소통에서는 어느 정도의 오해가 있을 수 있음을 예상하고 그러한 오해나 잘못된 의사소통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를 준비해야 한다.
둘째,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자신의 생각을 가다듬어 효율적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셋째, 다른 사람이 하고자하는 말을 있는 그대로 듣기 위해서 자신의 방어 기제를 낮추려고 하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넷째, 자신에게 말하고 있는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려 해야 한다.
다섯째, 자신의 생각, 느낌, 행동에 대해 책임지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여섯째, 상대방을 이해하고 이해시키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서비스 이용자와 면담을 하고 있다는 것은 엄밀하게 말하면 메시지를 서로 주고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메시지를 잘 전달하여야 하고, 동시에 서비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