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기반(과학성)
사회복지사는 예술적 능력을 갖추어 기초지식을 활용한 다양한 기법의 학습을 하면서 전문가적 능력을 쌓아 간다. 전문직은 그 지식과 실천의 발전 속에서 과학적 방법을 활용할 때 과학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과학적 방법은 현상을 연구하고 지식을 형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접근이다.
(1) 과학적 지식의 원천
가) 생태학, 행동과학, 문화과학
사회복지사는 사람(생물학적 ․ 정서적 ․ 행동적 ․ 사회적 존재)과 가족 ․ 집단 ․ 지역사회 그리고 조직체(사회문학적 개체)를 대상으로 한다. 또 실천 ․ 사회문제뿐만 아니라 생물학 ․ 유전학과 생태과학 ․ 행태과학을 포함한 실천 ․ 사회과학의 토대가 되는 기초과학과 사회학 ․ 인류학 ․ 문화분석을 포함해서 더 큰 체계를 연구하는 원리를 알아야 한다.
나) 생물학, 유전학, 형태과학
인간형태의 일부는 유전에 의해 결정되며, 감정과 형태는 생리적인 현상으로, 많은 우울증 사례에서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유익하다. 그리고 적절한 약물치료가 많은 심리적 ․ 정서적 질환을 안정시키고 개선시키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실천의 많은 분야에서 생리학 ․ 의학정보의 지식이 필요하다.
다) 생태과학
생태과학은 생태체계관점의 이론적 근거 중의 하나로 인류는 자연세계의 일부이고, 동물과 같이 효과적으로 생존하기 위해 환경으로부터 식량, 생활안식처, 사회적 상호작용 등을 포함한 특정자원을 획득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은 다른 누군가를 위한 서비스라기보다는 우리 각자가 단순히 연계를 이루는 상호 연계망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역경에 직면하게 되는 환경, 인간행동, 문화적 실천 등을 탐색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