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평가의 평가절차
사회복지정책의 평가는 일반적으로 평가의 목표설정, 평가범위의 설정, 정책 프로그램의 내용 파악, 평가 설계, 자료수집, 분석 및 해석, 평가보고서의 작성 및 제출이라는 과정을 거친다.
첫째, 사회복지정책의 평가를 위해서 제일 처음 해야 하는 일은 평가목표를 설정하는 일이다. 평가목적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정책평가자가 결정되고, 평가의 기준 및 평가의 범위가 정해진다.
둘째, 사회복지정책의 평가목적이 결정되면 그에 따라 정책 평가의 범위를 결정해야 한다. 예를 들면, 사회복지정책 프로그램이 시행되는 지역을 전부 다 평가대상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가장 잘 시행된다고 판단되는 모범 지역 한두 군데만을 평가대상으로 삼을 것인지, 또는 실패하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 몇 개만을 선택할 것인지를 정책평가의 목적에 비추어 결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정책이 결정되거나 시행된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정책결과를 평가할 것인지, 아니면 측정 시점까지를 평가의 대상으로 삼을 것인지도 결정해야 한다.
때에 따라서는 그 정책프로그램이 변화시키려고 하는 대상 집단인 클라이언트의 종류에 따라 그 범위를 한정시키기도 한다.
셋째, 정책평가의 목표와 범위가 설정되면, 정책평가를 받을 정책프로그램의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면, 정책프로그램의 목표가 어느 정도 구체화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달성할 수 있는 정책수단이나 자원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활용할 수 있는 것인지 여부 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넷째, 정책평가를 위한 사회복지정책 프로그램의 내용이 파악되면, 그 정책프로그램이 영향을 받거나, 그 정책프로그램이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관한 인과모형을 형성한다. 이러한 인과모형은 우선 어떠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그 결과가 바람직한 것인가, 그리고 그러한 결과를 초래하는 데 영향을 미친 요인이 무엇인가 등을 규명하기 위한 분석틀로서의 의미를 가진다.
평가 설계는 보통 실험설계, 준실험설계, 비실험설계로 나누어지는데 이들 가운데 사회복지정책의 경우에는 대체적으로 사람의 행동변화를 연구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실험설계가 채택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준실험설계나 비실험설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다섯째, 평가설계가 끝나면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일차적 자료수집 방법에는 관찰법, 면접법, 설문지를 사용하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