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시대적으로 구분하고 특징에 대하여 요약하여 설명하세요.
고대사회의 사회정책은 고대국가의 존립을 위한 목적에서 취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문제에 대한 국가의 대책은 소위 진궁구흘로 표현되는 구휼정책과 황정에서 구체화되고 있다. 이 시대의 대표적인 제도로서는 고구려의 진대법이 있다. 씨족 또는 혈연적 관계에 의하여 씨족간의 상호부조가 행해졌고 제3자에 의한 구호는 필요치 않았다.
고려시대의 구제제도는 조직화 ․ 제도화되기 시작 창제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창제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의창과 상평창을 들 수 있다.
고대의 무계획적, 임의적인 것이 고려시대에 들어와서 지속적이고 법체계적인 제도화가 이루어졌다.
고려시대의 궁민, 재민을 구제하는 기관으로 제위보, 구제도감, 동서대비원, 혜민국 등이 있다. 아동복지사업으로서의 고아수양과 유아, 기아, 빈곤아의 보호사업, 노인복지사업이 이루어졌다.
조선시대는 유교의 자혜사상을 기반으로 백성에 대한 구제 사업이 보다 체계화되었다.
조선시대의 민생 구휼기관으로서는 구황청, 혜민국, 제생원, 활인서, 기로소 등이고 구제제도로서는 창제와 환곡이 있으며 비황을 위한 제도로서 의창, 상평창이 있다.
조선시대에는 민간조직의 활동들을 찾아 볼 수 있는데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기 위한 계, 농민공동체의 조직의 두레, 주민이 교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치적으로 정한 규약의 향약이 있다.
근대적 사회복지사업이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것은 조선 말엽인 1888년에 프랑스 주교가 설립한 천주교회에 의한 고아원이 개설된 것이 최초이며, 사회사업 내지 사회복지사업의 발달은 개화기와 일제 시대에 본격화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일제시대 사회복지에 관한 대표적인 법령으로 조선 구호령이 있다. 조선구호령은 1961년 생활보호법이 제정될 때가지 우리나라 공적 부조의 기본법이 되어 왔다는 역사적 의의를 갖고 있다.
미군정시대 사회복지사업은 일제 시대의 제반법규와 시설이 형식상으로 계승되었으나 실질적으로는 많은 제약 하에 놓이게 되었다.
1945년 10월 27일에 공포된 미군정 법령 제18호에 의하여 정부조직으로서 보건후생을 두었다. 군정 3년은 자선활동에 의한 사회복지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