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 관점은 일반체계 이론(General System theory)과 생태학 이론(Ecological Approach)의 사고(思考)를 통합한 것이다.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교환이 기반이 된 많은 이론들의 공통된 관점으로 인간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통합한다(Bookman & Morgen, 1988).
생태체계 관점은 인간과 환경을 지속적으로 상호교류하는 하나의 체계로 본다. 따라서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 보여주는 준거틀을 제공해 준다. 나아가 환경적 맥락에서 서비스 이용자 체계를 조망하게 해 주며 사정과 계획단계에 매우 유용하다. 생태체계 관점을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인간에 대한 관점
․ 인간은 매우 복잡한 존재이다.
․ 인간에 대한 낙관론적인 시각을 갖는다.
․ 인간과 환경이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서로 영향을 미치고 형성하며, 상호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한다.
․ 기본적으로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 기초한다.
2. 행동과 부적응에 대한 관점
․ 생태체계 관점에서 행동이란, 인간과 환경이 모두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즉 개인과 사회체계는 자원과 욕구 사이에서 상호이익을 달성할 수 있는 균형점을 찾고 거기에서 동기가 유발되어 '행동'이라는 실체로 구체화되는 것이다.
․ 모든 인간행동은 내적 욕구와 환경적 욕구 사이에서 조화를 찾기 위한 적응과정이다. 생태체계 관점에서 부적응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 생태체계 관점에서 문제는 환경의 자원 유무와 관련 있기 때문에 부적응적인 행동은 환경 안에서 자원을 조정하면서 바꿀 수 있다고 본다.
․ 서비스 이용자의 부적응에 대해 낙인찍거나 비난하지 않고, 문제행동을 변화 가능한 것으로 간주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