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년 카운터 아동복지과는 군정부 아동복지 전담 공공사회복지기관이다. 이 기관은 1960년대 초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만든 휴먼서비스 프로그램에 의거, 설립되었다.
신설 아동복지과 과장은 사회복지 프로그램 운영 전문가로 능력을 인정받은 여성이 임명되었다. 과장은 연방정부, 주정부, 군정부로부터의 풍부한 지원 가능성에 매료되어 과장직을 수락했으며, 팀워크와 협력을 중시하고 문제해결능력이 있는 직원들을 채용했다. 중간급 매니저와 슈퍼바이서 대부분은 MSW 학위소지자로서 수년 간의 사회복지사 경력을 쌓은 사람들이었고, 대부분의 일선 사회복지사들(line social workers)도 MSW 학위 소지자들이었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캐년 카운터 아동복지과가 운영한 아동학대, 방임, 약물남용 및 알코올중독, 기타 가족 관련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를 위한 프로그램은 매우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1980년대 들어 기관의 운영 방향을 바꾼 두 가지 변화가 일어났다. 하나는 군의 인구가 두 배로 증가한 것이었다. 미국 내 군 중 가장 높은 인구 증가율이었다. 이와 함께 재정 보수주의의 영향으로 군정부 예산이 감축되었다. 아동복지 예산이 예산 삭감의 주된 타깃이었다. 다른 하나는 과장이 정년에 도달한 것이다. 군정부 감독위원회에서는 후임에 보험업계에서 경력을 쌍은 남성을 임명했다. 정년을 기회로 사회복지사 경력이 있던 과장을 기업에서 실무경험을 쌓은 사람으로 바꾼 것이다. 신임 과장은 자신과 사적인 인연이 있는 사람과 정치적 연줄이 있는 사람들을 매니저와 슈퍼바이서로 충원하였다. 그와 함께 조직구조가 관료적인 것으로 변모되었으며, 동료가 서로 협력하는 실무가 행정 정책을 증시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말한다.
1990년대 말이 되자 기관은 과거에 쌓았던 좋은 사회적 평판을 상실하였다. 가장 큰 변화는 기관의 구조적 변화로서 상명하복의 수직적 계선라인으로 변한 것이었다. 케이스의 난이도와 복잡성은 무시된 채 표준화된 업무량이 직원들에게 배당되었다.
직무평가도 표준화된 수행평가 기준에 따라 이루어졌다. 재량권에 입각한 의사결정의 범위와 직무 융통성이 전폭적으로 축소되었다.
군정부 감독위원회에 직무 관련 불만이 접수되었다. 아동학대에 관한 보고서 중 일부가 잘못되었음이 드러났다. 예컨대 아동학대가 아닌 것으로 일차 판단된 사례가 나중에 아동학대인 것으로 판정된 것이다. 그리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