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스(R. J. House)의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 of leadership)은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와 동기부여의 기대이론에서 핵심적인 요소를 추출한 리더십 상황이론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리더의 직무는 부하들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방향을 명확히 제시해 주고, 그들의 목표가 조직이나 집단의 전반적인 목표와 부합된다는 확신을 갖도록 해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경로목표라는 용어는 효과적인 리더란 부하들에게 현재의 상태에서 작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로를 명확하게 제시해 주고, 장애물을 제거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경로를 보다 쉽게 지나가도록 하는 것이라는 신념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 이론에서 하우스는 특정상황 속에서 리더의 어떤 행동유형이 부하들의 만족과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두고 리더십의 유형과 리더십이 이루어지는 상황의 특성을 분류하였다.
우선 하우스가 제시한 리더십 유형은 지시적 ․ 지원적 ․ 참여적 그리고 성취지향적 리더십의 네 가지로 분류된다.
1. 지시적 리더십(directive leadership)
: 리더는 부하에게 과업을 명확하게 지시한다. 성과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며 구체적인 업무일정이나 작업일정을 세운다.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에서 구조주도형 리더십과 유사하다.
2. 지원적 리더십(supportive leadership)
: 리더는 부하에게 친절하며 그들의 복지나 욕구에 관심을 갖는다.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에서 배려형 리더십과 유사하다.
3. 참여적 리더십(Participative leadership)
: 리더는 부하를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그들의 의견을 반영한다.
4. 성취지향적 리더십(achievement oriented leadership)
: 리더는 부하에게 도전해 볼 만한 목표를 세워 주며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것을 기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