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한국 가족문제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서술하시오
가족은 하나의 사회제도이며, 각각의 모든 개인을 확인할 수 있는 기본 단위 이고 또한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이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오늘날 복잡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사회에 들어와서 가족의 형태는 매우 다양해지고 있으며 가족의 기능도 많은 변화가 오게 되었다.
가족의 구조상 변화로는 가족의 규모가 축소되고 있고 맞벌이가족, 독신가족, 미혼양육모가족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이 늘어가고 이런 가족이 정상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출산율의 저하와 무자녀가족의 증가, 이혼율의 증가, 한부모가족의 증가, 재혼으로 인한 복합가족의 증가, 그리고 국제결혼으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족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가족의 기능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사람들의 의식도 변화하고 여성의 사회참여도 활발해지면서 전통적 가족의 기능 중 상당 부분이 약화되거나 축소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가족 내에서 가사와 자녀양육 등에 관한 역할분담이나 권력의 균형문제 등으로 인한 새로운 갈등요인이 야기되고 있다.
가정은 분명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생활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즉, 가족체계의 본질은 다양한 구성원이 각 구성원에 의해서 영향을 주고받게 되는데, 만약 폭력적이고 서로 돌보지 않고 무시하고 거친 말을 내뱉는다면 자라나는 아이에게는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되고 어른에게도 정서적으로 상처를 줄 수 있다. 또한 가족은 주변 사회 환경과도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가족의 욕구를 충족하고 필요한 자원과 지지를 얻는다.
가족생활을 위한 기본자원은 수입, 직업, 거주지, 이웃환경, 교육, 보건의료, 아동보육 등을 포함하며, 가족은 확대가족, 이웃, 친구, 지역사회의 조직과 지지를 주고받으면서 변화한다.
가족은 또한 시간적 차원에서도 변화하며, 가족생활주기단계를 거쳐 가면서 서로에게 영속적이고 상호적인 인생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준다.
가족은 각각의 생활주기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적 과업을 가지는데 이것은 다세대가족, 편부모가족, 재혼가족 등 그 가족의 유형에 따라서 혹은 사회적, 문화적,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래의 표는 가족의 발달단계에 따라 성취되어야 할 과업을 보여주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