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념은 기업을 직접 경영하는 경영자가 경영에 대하여 갖는 신념이나 가치관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경영자의 신념이나 가치관은 경영의 목표로서 구체화되며 행동의 기준이 된다.
현대 사회에서 바람직한 경영이념은 배타적이며 이기적인 가치체계를 갖기보다는 보편적이며 사회정의를 구현하는 신념과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경영자는 경영활동을 통하여 이를 구체화하고 실현해야 하며, 모든 경영이론은 이러한 규범적인 방향의 경영활동을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경영이념이 어떠한 요소를 포함하여야 하는가에 대하여 학자 간에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가장 지지를 받고 있는 요소를 간추려 보면 아래 내용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기업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가치체계를 확립하여야 한다. 즉, 기업이라는 개별경제가 생산 활동이라는 본래의 기능을 다함으로써 국민경제의 성장 ․ 발전에 기여하여야 하고, 아울러 이해관계집단의 이해를 원만히 조정함으로써 순조롭게 기업을 경영하고 나아가 사회발전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
2/ 기업의 영리성과 함께 공공성을 실현할 수 있는 가치체계를 지녀야 한다. 기업은 이윤추구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우수한 품질의 재화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기업은 그 사회의 고용을 창출하고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계속 소비함으로써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생산연관효과를 창출해야 한다.
3/ 현대경제사회에서 조직구성원의 인간적 욕구를 실현시켜주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기업은 인간집단이므로 인간의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간의 능력을 개발하고 인격을 존중하며 성과를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방향으로 기업이 운영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