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속의 인간 개념과 연관된 체계를 나열하고 상호작용을 설명하세요.
변화와 안정 안에서 체계는 목적 지향적인 활동을 한다고 하였다. 살아있는 체계, 즉 인간으로 구성된 체계는 끊임없는 변화와 움직임 과정에 있다. 순간적인 관찰에 의하면 체계가 정지해 있는 듯 보이지만 이것은 정지상황이 아니라 안정상황이라 볼 수 있다.
체계는 나름대로의 목적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체계는 한편으로는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이 목적달성에 필요한 방향으로 질서 정연하게 이루어질 것을 요구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외부로부터 오는 정보, 자극, 피드백 등을 목적달성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선택하고 정렬하게 된다.
질서와 구조가 안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체계는 내부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고 움직여 가는데 이러한 상태를 역동적 평형상태(dynamic equilibrium)라고 부른다. 체계의 구조를 변화시키지 않은 채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체계의 균형을 회복하려는 내부 성향이라는 점에서 이것은 체계의 항상성이라 할 수 없다.
체계의 활동에 일관성이 없거나, 비교적 반복적인 기능 패턴이 없을 경우, 체계내의 활동이 무질서해지며, 따라서 체계의 목적 달성을 위한 노력도 비효과적이 될 것이다. 안정상태가 무너진 상황을 무질서상황 또는 위기상황이라 하며 이것은 갑작스런 외부의 자극이나, 내부 구성원의 체계 내 질서에 대한 반발 등으로부터 초래될 수 있다.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체계는 체계가 갖고 있는 질서와 활동구조의 틀에 대한 재설정을 요구받게 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질서와 활동구조가 성공적으로 마련되면 체계는 새로이 설정된 목적을 향해 성장 발달하게 된다.
그렇지 못할 경우, 무질서 상황이나 부적응 상황이 지속되면서 심각한 문제를 표출시키게 된다.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새로운 에너지를 받아들여 체계의 내부구조를 성공적으로 변경시켜가면서 종래와 는 다른 차원에서 얻어지는 체계의 균형 상태를 체계의 안정상태(steady)라 한다.
투입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활용함으로써 자신을 유지해 가는 방식을 말한다. 체계의 내, 외부의 위기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면서 체계가 안정 상태를 유지하게 될 때 체계는 성장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투입, 전환, 산출활동은 다음에 설명될 피드백과 함께 상호 관련된 활동을 유기적으로 수행한다. 투입은 외부로부터 어떤 체계 내로 들어가는 에너지나 정보 등을 의미한다.
즉, 경계선을 넘어서 그 체계 내로 들어가는 에너지를 말하는 것이다. 전환활동은 투입물을 처리하여 체계의 기능 유지에 필요한 형태로 전환하는 작용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