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에 의해 제공되는 사례관리는 기관이나 조직의 욕구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사례관리는 체계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이어야 한다.
때때로 사례관리는 병원에서 의사나 의료관련 직원이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특별한 질병이나 증상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의료적 조치들을 조정하기 위한 것이다. 사회복지 차원에서는 단지 의료적 ․ 생물학적 차원에서만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환경의 모든 양상을 고려해 관리를 한다.
사회복지 분야에 있어서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나 다른 전문직의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제가 특정한 방식으로 선생님을 관리하거나 또는 하나의 '사례'로 다룬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선생님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찾는 데 있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할 것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전문직종의 서비스 제공자에게 설명해야 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병원의 고위직에 있는 분이 "왜 사례관리가 우리 환자들에게 필요한지 모르겠다. "라고 하면서 의사들도 사례관리를 한다고 하면, 여러분은 사회복지 분야에서 사례관리는 단지 의료적 보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고 의뢰하는 역할도 한다고 설명해야 한다. 만일 자신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반응한다면,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사례관리는 병원의 욕구나 보험회사, 의사의 욕구보다는 항상 환자의 입장에서 행동을 취하도록 훈련 받았고 또한 지역사회 자원의 발견과 동원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회복지사에 의해 제공된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사회복지 분야에서 사례관리는 좀 더 가치 중심적이고 다른 견지를 가지고 있음을 부각시켜야 한다.
그리고 "사례관리"라는 용어는 몇 가지의 가능한 의미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사례관리자"라고 불리는 모든 사람들이 실제로 사회 사업적 사례관리를 수행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는 없다.
모든 클라이언트들이 진정한 사례관리를 받는 것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어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면, 그 클라이언트가 실제적으로 포괄적인 서비스 관리와 필요한 옹호를 적절하게 받고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례관리자가 제공 ․ 수행하는 활동의 범위는 도움을 요청하고 있는 개인이 현재 필요로 하는 것 그리고 존재하고 있는 자원에 따라 좌우된다. 유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