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의 기본 가정들은 인간은 목적성을 지닌 변화지향적 주체로서 자신의 운명을 조형해 나간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Rank주의 사고에서는 생물학적 및 환경적 요인들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않지만 부차적인 것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들 기본 가정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능주의 케이스워커들은 인간은 기본적으로 그 본질이 선하다는 낙관적 관점을 수용한다. 이와 관련해 모든 인간은 심리적 성장을 이루고 좀 더 충만한 자기 자신을 도모하고자 하는 본능을 가지므로 변화는 가능한 것일 뿐만 아니라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이해되었다.
둘째, 기능주의 이론의 가장 핵심은 Rank가 발전시킨 의지 및 자기결정에 관한 혁신적 개념이다. 사회복지사의 지식과 기술은 클라이언트가 이를 받아들이고 사용할 때만이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즉,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사회복지사를 이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을 때 원조가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가치기반과 관련해서 기능주의는 상호성에 의한 평행한 관계를 함축하고 있다. 더 나아가 사람은 타인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보는데 이는 타인들 또한 의지를 타고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능주의 케이스워커들은 예견되거나 바람직한 변화상에 대해 결코 참견하지 않으며, 목적을 설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클라이언트의 특권이다. 이러한 의지의 결정에는 상황 내 산재하는 한계점들에 대한 인식이 선행될 것이다. 클라이언트에게는 활용 가능한 자연적 자원들을 사용하도록 격려되지만 이때는 개인적 책임성이 매우 강조된다. 의지에 따른 자기결정에 책임성이 동반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넷째, 기능주의자들은 항시 '지금-여기'의 초점을 중시한다. 이 초점을 벗어난 고립된 사건이나 주제에 관한 탐색은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도모하지 못한다는 가정이 깔려 있다. 실제로 이것은 기능주의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정들의 바탕 위에서 Rank의 원래 관점들로부터 수정 ․ 보완되고 확장된 사회복지실천 접근법으로서의 기능주의 개념들이 나오게 되었다. Smally(Smalley, 1970 ; Dunlap, 1996 재인용)는 이러한 개념들을 다음의 세 가지로 분류하면서 기능주의를 설명했다. 먼저 인간본성의 이해에 관한 측면으로서, 기능주의 실천은관계의 맥락(context)에서 일어나는 성장개념으로부터 출발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아닌 클라이언트가 성장을 위한 변화의 중심에 위치한다. 사회복지사는 관계의 영향력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