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상대주의는 도덕과 비도덕을 가리는 초문화적 ․ 초객관적 기준이란 있을 수 없으며, 도덕이 개인이나 문화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주장한다. 인간의 같은 행위일지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그것이 도덕적 행위로 인정되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비도덕적 행위라 생각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점은 상대적 윤리가 어떤 선천적 원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후천적인 집단관습이나 개인의 심리적 선호에서 도덕이 발생했다는 사실에 근거하는 것으로, 개인과 문화적 차이를 감안해 도덕규범의 다원성을 인정한다.
아울러 윤리적 상대주의는 한 개인의 최대 행복과 최대 선만을 위해 평가하는 윤리적 개인주의, 다수의 인간 공동체의 행복과 선을 추구한다는 공리주의, 실용주의 등이 있다.
테일러(Taylor 1975)는 “윤리학의 원리”에서 윤리적 상대주의는 어떠한 규범에도 얽매이지 않으면서 순수한 사실이나 증거를 근거로 하여 모든 문화권에 공통된 도덕적 규범은 없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한 근거는 문화적 다양성과 도덕적 신념으로 도덕적 신념은 보편타당하게 한곳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문화와 시대에 따라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윤리적 상대주의의 입장에서 현대 심리학자 혹은 사회심리학자들의 이론은 개인의 가치관이나 도덕적 신념이 모두 똑같은 것이 아니라, 그들의 문화적 배경을 반영하다는 것으로 구성되고 있다.
윤리적 상대론은 윤리현실에 관한 주의를 환기하고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여 인간의 개별성과 독자성을 강조하여 그들을 수용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
그러나 윤리적 가치가 결정되는 윤리의 본질을 규명하지는 못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윤리적 상대주의자들의 견해는 옳고 그름을 경험적이거나 현실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귀납적인 방법을 통해 도덕적 가치판단의 기준을 형성한다고 본다. 그래서 '사람이 왜 사는가?' 혹은 '다른 사람을 어떻게 취급할 것인가?'의 문제는 그때그때의 기회와 상황에 따라 결정하고 대답하기 때문에 행위의 일관성을 포기하고 아무에게도 그가 반드시 무엇을 해야 한다는 것을 말할 수 없는 상황에 접하게 된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윤리적 상대론이 크게 대두한 것은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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