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현장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
사회복지실천현장은 넓은 의미에서 분야 또는 영역을, 좁은 의미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활동하는 장소를 뜻한다.
넓은 의미에서의 실천현장은 사회복지실천분야(fields practice) 또는 서비스의 초점이 되는 문제영역(Problem area)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모든 현장을 뜻한다.
이때의 실천현장은 물리적인 '장소'의 개념을 넘어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분야들을 일컫는다.
특정 대상이나 사회문제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들이 늘어나면서, 사회복지실천현장은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분야 중심의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특정 클라이언트 집단이나 유사한 형태의 사회문제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동일한 또는 관련분야에서 일하는 타전문직과의 협력을 위해서도 특정분야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것은 중요하다.
바틀렛(Bartlett, 1971)은 "특정문제나 활동은 사회복지 전반에 걸쳐 관련성을 갖고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체계적인 서비스나 이론, 방법, 기타 특성 등을 갖춘 영역들이 안정적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이를 분야로 정의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실천분야를 기준으로 사회복지실천현장을 분류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아동, 노인, 청소년, 여성과 같은 대상별 분야나 약물남용, 의료/정신보건, 교정분야와 같은 문제영역별 분야가 포함된다.
또한 교정이나 의료, 학교, 산업복지와 같은 분야는 주로 교도소, 병원, 학교, 기업과 같이 특정현장에 국한되어 서비스가 제공되는 특성 때문에 장(settings)에 따른 분류가 되기도 한다.
한편, 좁은 의미에서의 실천현장은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을 의미한다.
펄만은 사회사업의 주요 구성요소로서 개인, 문제, 과정과 함께 서비스 제공 장소인 기관을 강조한다.
기관의 기능을 강조하는 기능주의의 대표적 학자인 스몰리(Smalley, 1967)도 기관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 원조과정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제안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정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며, 사회복
...(이하 내용 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