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 요약, 결어로 구분하여 도입은 환기 차원의 글, 책 전체 개략 등을 담고 있습니다. 요약에서는 개인적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했던 인물들을 중심으로 책의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마지막 결어에서는 책을 읽은 후의 전체적인 느낌과 생각을 적었습니다.
도입, 요약, 결어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진홍의 사람공부
도입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난다. 250의 법칙에 따르면 한 사람의 인간관계 범위는 대략 250명 수준이다. 일부는 가족으로서 또는 친구나 직장 동료로서 친밀한 관계를 이루기도 하나, 대부분의 만남은 사무적인 일로 맺어져 있어 짧게 스쳐가는 인연이 될 수도 있다. 이들 250명 중에서 내가 제대로 공부한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정진홍의 사람공부』는 지난 10년간 500여명의 사람을 직접 만나서 또는 책 등의 기록물을 통해서 공부한 결과물이다. 이 책에는 이중 65명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들 중에는 역사속의 인물이 된 사람도 있고, 현재 살아있는 사람도 있다.
저자인 중앙일보 논설위원 정진홍은 이 책을 사람의 레퍼런스 북이라고 말한다. 레러펀스를 키우기 위해서는 남사는 것을 잘 보고, 텍스트로서의 세상을 많이 읽는 것과 그것을 체화하는 일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레퍼런스를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