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1. 서론
2. 본론
1)개요
2)물리학자로서의 삶
3)한 인간으로서의 삶
4)핵심 메시지
3. 결론
4. 참고자료
1. 서론
개인적으로 막스 플랑크(1858~1947)라는 물리학자를 처음 알게 된 것은 고등학교 물리 수업에서 플랑크 상수를 배우면서이다. 물리 선생님께서 h처럼 생긴 글자를 독일어 인줄 모르던 제자들에게 ‘하’라고 읽으며 “이는 하뮤(E=hu)”라는 공식을 설명해 주셨던 기억이 생생하다. 사실 당시에는 그가 물리학계에서 얼마나 대단한 명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지 못했다. 그때 이후 조금씩 막스 플랑크의 업적을 조금씩 배우면서 낯설지 않은 이름으로 기억해 갔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알고 있는 그에 대한 지식이 단편적임을 알게 되었다.
주시하다시피 막스 플랑크는 양자역학과 이론물리학의 창시자이자, 근대에서 현대로 가는 혁명적 전환점을 만든 독일의 물리학자이다. 저자 에른스트 페터 피셔는 이 위대한 과학자를 평전에 담고 독자로 하여금 탁월한 물리학자로서, 그리고 따뜻한 한 인간으로서의 그의 삶을 되짚어 보게 한다. 저자는 콘스탄츠 대학 과학사 교수로 독일의 유명한 과학 저술가이자 시사평론가이다. 저자는 치밀하게 다양하고 방대한 자료 조사를 통해, 막스 플랑크의 독창적인 업적과 인간적인 삶, 그리고 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시대적 배경과 가족사까지 꼼꼼하게 다루고 있어, 막스 플랑크의 삶을 보다 정확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배려한다.....(이하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