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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상태의 구조
교류 분석의 자아상태와 정신분석자 아와의 비교
자아 상태의 구조분석
교류분석의 기본은 개인의 자아상태의 구조를 분석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림> 자아 상태의 구조
교류 분석의 자아상태와 장산분석자 아와의 비교
교류분석의 인간의 세 가지 자아상태, 부모 ․성인 ․아동자아 상태를 정신분석과 대비해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자극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기본 단위를 상호 교류 분석에서는 '스트로크'라고 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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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상태의 구조분석
교류의 분석
각본 분석(인 생각본-lifes cript)
교류분석의 기본은 개인의 자아상태의 구조를 분석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한 개인의 자아상태는 부모자아, 성인자아, 아동자아의 세 가지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양육적 부모자아는 원만한 대인관계의 초석이 된다.
아동자아는 누구에게나 구속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행동하는 자유로운 아동자아(FC)와 자신을 예의 바르게 교육시키려는 부모에게 순종하는 순응적 아동자아(AC)로 구분할 수 있다.
교류분석의 인간의 세 가지 자아상태, 부모 ․성인 ․아동자아 상태를 정신분석과 대비해보면 다음과 같다
각각의 자아상태는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심리적 에너지는 하나의 자아상태에서 다른 자아 상태로 이동할 수 있다
애매한 자아경계는 자아의 에너지가 자극에 반응하여 하나의 자아상태에서 다른 자아 상태로 이동하여 그 경계가 모호한 상태에 있다.
오염이란 부모 또는 아동자아 상태가 성인자 아 상태의 경계만으로 침범한 상태를 말한다.
오염은 성인자아 상태가 근거가 없는 부모자아 상태의 신념과 아동자아 상태의 왜곡된 것을 그대로 "진실하다"고 받아들여 이러한 태도를 정당화․합리화한 경우에 발생한다.
아동자아 상태가 성인자아 상태를 침범한 경우에는 아동자아 상태가 성인자 아 상태의 논리적 기능을 저해하여 지나치게 감정에 치중하거나 망상이나 환상에 사로잡히게 된다.
경직된 자아경계는 자아상태 간에 자유로운 이동을 허락하지 않고 두꺼운 벽이 에너지를 하나 또는 두 개의 자아 상태 안에 가두고 나머지를 따돌려 제외시키는 형상을 말한다.
이런 사람은 오직 하나의 '일관된 자아 상태'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어서 '항상 부모자아 상태', '항상 아동자아 상태'로 등장한다.
반면 부모자아 상태와 성인자아 상태의 영향이 차단되어 아동자아 상태에 고착된 사람은 놀기를 좋아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아동자아 상태와 부모자아 상태의 영향이 차단된 성인자아 상태에 고착된 사람들은 지나치게 논리적이고 객관적이며 감정 표현이 없는 컴퓨터와 같은 성격 특성을 보이게 된다.
한 가지 자아상태에 고착되는 것과는 달리 한 가지 자아상태의 영향만 차단되고 두 가지 자아 상태에 고착되는 경우도 있다.
아동자아 상태의 영향이 차단되고 부모자아 상태와 성인자아 상태에 고착된 사람은 놀이에는 전혀 관심이 없으며, 밤늦게까지 일만한다.
이러한 자극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기본 단위를 상호 교류 분석에서는 '스트로크'라고 한 다.
스트로크는 긍정적 스트로크와 부정적 스트로크로 구분할 수 있다.
아무런 스트로크를 받지 못하는 무스트로크보다 부정적인 스트로크라도 추구 하게 된다.
부정적 무조건 스트로크는 "무조건니가 싫어"와 같이 개인의 특정한 행동이 아니라 존재 자체에 대한 부정적인 스트로크이며, 부정적 조건 스트로크는 "너는 지각을 자주 해서 싫어"와 같이 개인의 특정한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스트로크를 의미한다.
I 'mnotok).이와 더불어 지금까지 타인에 대해 가졌던 긍정적인 태도는 부정적으로 바뀐다. 특히 부모와 자녀 간에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되지 못했을 때 더욱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 을 갖게 된다(you 'renotok). 예를 들면 대소변 훈련과 관련된 부모의 과다한 통제와 지시는 유아로 하여금 부모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한다.
게임(game)
이러한 게임은 스트로크를 충분히 만족시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게임을 하게 되고 이는 만성화된 관계의 패턴으로 굳어지게 된다.
게임에 참여한 사람에게는 어 떤 이득이 있다.
번은 모든 게임은 기본적으로 부정직한 것이며, 그 결과는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성질이 있다고 하였으며, 슈타이너는 게임에 참여하는 강한 동기는 자극의 갈망, 구조의 갈망, 지위의 갈망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
연기자는 각본에 의해 모든 행동과 사고를 하는 것처럼, 한 개인은 자신의 인생의 각본대로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성공자의 인 생각본을 갖는 사람은 인생의 목표를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그것을 향해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인생에 만족하는 사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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