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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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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결론
동서양의 자연관과
친환경패션
Eco-fashion의
정신적인 면에 대한 연구 부족
서론
문제의식
목표
Eco-fashion에 대한 연구
사람들의 환경보호 의식
UP
BUT
Eco-fashion의 수요는
서론
문제의식
목표
동서양간의 패션과 자연에 대한 인식 차이를 통해 정신적인 면에서
Eco-fashion을 조명,
나아갈 길 제시
1
본론
서양의 자연관
동양의 자연관
본론
서양의 자연관
동양의 자연관
목적론적 관점
16세기까지는 서양 사회에서 자연을
유기체적으로 간주.
아리스토텔레스 曰,
“자연계의 모든 사물이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것”
기계론적 관점
자연과 인간은 모두 기계.
인간은 정신이라는 실체를
가진다는 점에서 자연보다 우월.
→ 인간이 자연을 정복하고 이용
하는 일 가능
본론
서양의 자연관
동양의 자연관
도교의 자연관
인간은 자연의 일부 , 자연으로
돌아가라 . 도가의 자연 의 요체인
무위는 아무 것도 하지 않음 이
아니라 무위로서 자연 이 되는 것
유교의 자연관
자연이 인간에게 내려준 것을 인간의 본성이
라 하고, 인간이 그 본성을 따르는 것을 도라
하며, 그 도를 닦는 것을 교육이라 함.
불교의 자연관
세상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고 믿었던 순환적
인 세계관.
우주의 생명을 인정하는 유기체적인 사고.
본론
서양의 자연관
동양의 자연관
▶기독교
창조사상: 인간 중심의 창조
서양의 근대화: 산업혁명으로 인해 문명의 구심점이 기독교로부터 근대과학으로 이행된 과정
“자녀를 많이 낳고
번성하여 땅을 채워라. 땅을 정복하여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 위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려라”
(창1:28)
본론
서양의 자연관
동양의 자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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