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기마르의가구와아르누보
|
|
|
|
기마르의 가구와 아르누보
프랑스 아르누보 가구는 형태의 과장된 표현, 그리고 상감세공과 같이 그림이 든 장식으로 풍부한 로코코 전통의 유산을 잘 나타내고 있다. 수세기 동안 전해 내려온 능숙한 기술에 높은 가치가 있었고 모든 방들의 통합된 디자인이 아니라 개별적인 작품들과 아름다운 재료들이 강조되었다.
아르누보는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 인기를 유지하였다. 로코코와 네오 로코코의 전수자가 프랑스였고 또한 19세기 에두번 네오 로코코가 출현하였으므로 아르누보에 로코코의 영향이 가장 강하게 나타났음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프랑스 아르누보의 주창자로서 헥토르 기마르(Hector Guimard)는 1882~1885년 국립 장식미술학교의 외젠느 트랭과 샤를르 장누이 밑에서 공부하고 1889년에 에콜 데 보자르의 귀스타브 골랑의 밑에서 공부하였다. 그는 영국의 도메스틱 리바이벌 건축과 빅터 오르타의 소용돌이형 아르누보 양식 디자인에 자극을 받았다. 1894~1897년에는 파리에 있는 카스텔 베랑제의 집합주택을 설계했는데 이것은 고딕 리바이벌과 앙리 2세의 양식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것이다. 그의 카스텔 베랑제는 아르누보 양식이 표현된 대표적인 사례로 프랑스에서는 대개 기마르 양식이라고 부른다. 그의 디자인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주철로 만든 파리 지하철의 입구(1903)로 이것은 아르누보의 소용돌이무늬 장식을 사용한 전형으로 꼽힌다. 기마르는 1920년 시리즈 생산용으로 규격화한 첫 가구작품을 제작했다.1920년대에 아르데코의 대두와 함께 아르누보 양식을 사용한 많은 디자이너와 마찬가지로 기마르도 그 후에 유행에서 밀려난 세간의 이목에서 멀어졌다.
아르누보는 1880년에 일어나서 약 20년간 유행했던 장식양식으로서 20세기로 넘어오는 시기에 나타난 가장 논란이 되어온 예술운동 중의 하나이다. 아르누보는 초기에는 열광적으로 받아 들여 졌으나 금새 시들었으며 최근 재평가가 내려져 새로운 상상적 디자인으로 그리고 20세기 기능주의의 전조로서 인정받고 있다.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