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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말브랑슈,스피노자,홉스,로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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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념
합리론과 경험론에서의정념의 문제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
데카르트
말브랑슈
스피노자
경험론에서의 정념의 문제
홉스
로크
흄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이원론: 영혼과 물체, 사유와 연장을 분리
정념론: 영혼과 신체의 상호작용을 전제
모순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원초적관념
-사유: 영혼과 신에게 적용,
순수지성의 활동을 필요로 함
-연장: 모든 물체에 적용되는 것,
지성의 활동을 요구
-인간: 영혼과 신체의 연합,
실천적 지혜를 추구하는 역할
정념의 상호작용은 인간과 외부 대상들 사이에서 이루어짐
→ 모순의 문제 해결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정념
데카르트의 정념론은 실천적 유용성을 목표로 하여 전통적인 정념론을 개혁
- 영혼의 분할이론에 기초한 전통적 이해방식 비판
정념의 정의: 지각이나 감각내용 또는 영혼의 동요
정념의 발생과정:
외부자극 → 신경기관 안의 정기들 운동
→ 뇌 안의 송과선을 자극 → 정념 발생
- 발생원인을 신체에서 찾음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정념의 분류와 열거
정념론을 하나의 학문으로 확립
여섯가지 기초정념들:
놀람, 사랑, 미움, 욕망, 기쁨, 슬픔
정념의 순서:
놀람/ 사랑과미움/ 욕망과 기쁨,슬픔 순
(첫째 기준은 새로움 또는 단순성 둘째 기준은 이로운 지 해로운지, 셋째 기준은 시간)
→ 영혼의 분할이론에 기초한 종적 구별에서 벗어남, 정념들 사이에 일체 파생관계를 허락하지 않음
합리론에서의 정념의 문제데카르트
정념의 기능
정념의 긍정성을 강조 정념을 인간의 존재의 보존을 위해 곡 필요한 것으로 이해
영혼과 신체의 연합체인 인간의 고유성에 비롯되는 자연적 조건이며 인간의 존재보존을 위해 필요함. 이를 위해 2가지 구별 이해해야 함
- 정념과 의지의 구별(수동성과 능동성), 정념과 내적동요 사이의 구별(영혼 동요의 발생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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