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원리와 영역별 특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영아와 유아의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 구성 및 운영에 있어서 모두 발달수준에 따른 일상생활의 영위와 ‘생활교육’을 위한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영아와 유아의 생활교육을 위해서는 영아와 유아의 신체 크기나 조작 능력의 발달을 고려하며 편리하게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적 배려가 필수적이다. 영아와 유아의 생활교육과 관련된 물리적 환경으로는 화장실의 위치와 구조, 세면대의 높이, 현관의 구조, 신발장의 위치, 개인장의 위치, 정수기의 위치, 청소 도구의 종류와 위치, 간식과 점심시간에 사용하는 도구와 방법, 교구장과 책상의 크기와 높이 및 위치와 배열 상태 등을 들 수 있다.
2. 영아와 유아의 일상생활을 위한 환경구성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편안하고 청결하며 안전한 ‘생활공간’으로서의 기능이 강조된다. 그러나 출생에서부터 만 35개월까지 영아를 위한 실내 환경은 영아가 성장함에 따라 발달적 특성 및 강조되는 기본적인 욕구가 변화하기 때문에 연령별 영역 구성에 차이가 있다. 또한 영아반에서 영역의 의미는 유아반의 의미와는 다르다. 영아반에서의 영역이란 탐색 또는 신체운동, 낮잠자기 같은 기능이나 행위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영역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이므로 보다 포괄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개념이다. 특히, 12개월 이하의 영아반은 영아가 자신의 생리적 리듬에 따라 먹고, 자고, 배변이 편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만1세 이상의 영아는 생리적 리듬이 비교적 안정되고 감각/운동능력이 보다 발달하며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짐에 따라 낮잠시간, 식사 및 간식 시간을 개인의 주기에 맞출 필요가 없다. 따라서 이를 위한 고정된 영역으로서의 ‘일상생활 영역’에 좀더 비중을 두고 환경을 구성 및 운영하는 것에서 점차 교육 및 놀이공간으로서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강조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