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프뢰벨의 생애
※ 프뢰벨의 교육사상
1. 교육적 신념
① 만유재신론적 사상에 토대를 두었다.
② 세계는 통일된 전체로서의 유기체이며 그 근원은 신이라 보았다
③ 교육의 목적도 전인적 구조로서의 인격을 발전시켜 내재된 신성을 발현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④ 이러한 신성의 발현은 자유스러운 교육, 자발적 자기활동, 노작활동에 의해서 가 능하게 된다.
⑤ 취학 전 유아교육에 노력하였다. 프뢰벨은 인격의 장래발달을 위한 아동시대의 초기경험이 가지는 의미를 중시하였고, 인류재건에 기본적인 것이 초등학교의 개혁이라고 보아 유치원 건설에 노력하였다.
2. 교육방법
① 인간에게 내재된 신성을 계발하는 것이다
② 아동의 선천적인 능력, 개인적 잠재능력을 계발하는 것이다.
3. 교육내용
자기표현활동을 할 수 있는 유희, 공작, 노래, 언어, 율동, 그림 등을 강조하여 무엇보다 프뢰벨은 수공과 유희를 자기표현의 가장 가치있는 교육으로 보았다.
4. 교육방법
프뢰벨은 아동의 내부에 있는 것을 외부에 끌어내는 창작활동과 더불어 노작교육에 입각한 유희와 작업을 기본원리로 하고 있다.
① 통일의 원리
㉠ 범신론에 기초하였다
㉡ 정신계, 자연계, 개인과 사회는 분리될 수 없는 조화된 통일체이다.
㉢ 따라서 교육은 통일체의 근본인 신과 개인에게 내재된 신성을 계발시키는 것 이다.
② 연속적 자기활동의 원리
㉠ 자기활동이란 자기 자신의 동기에 의해서 결정되고, 자기 자신의 흥미에서 생겨나고 자기 자신의 힘에 의해서 지지되는 활동이다.
㉡ 아동의 자발적 활동으로 아동의 소질을 발휘하게 된다.
㉢ 교육은 아동이 교육받을 준비가 되었을 때, 필요를 느낄 때 행하는 것이다.
③ 은물을 통한 유희의 원리
㉠ 유희와 작업은 유아교육의 2대 원리이며, 그 재료가 ‘은물’이다.
㉡ 은물이란 아동이 신으로부터 받은 선물이라는 뜻으로 자연계의 형상․법칙․ 성질을 상징하는 교구로써 아동의 왕성한 창조활동을 찾아내기 위한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