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본인 존경하는 경영인의 모습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분석 제시하고 비영리 기과에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영인의 이상적모델을 관리자와 리더의 관점에서 제안하시오.
학번:
이름:
1. 영혼이 있는 경영인, 안철수
삼성이 세계최고의 전자업계가 된것과 삼성이 한국기업임이 유난히 자랑스럽지만, 삼성의 비리가 대단하다며 비판을 가하기도 하고, 삼성을 말하다 라며 비리를 까발리기도 한다. 인터넷 게시판에만 들어가봐도 삼성에 대한 온갖 비판은 쉽게 찾아볼 수 있으나, 대학생들이 입사하고 싶은 기업1위가 바로 삼성이다. 이렇게 기업에 대한 입장은 매우 양극단을 오가면서 가치의 혼란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동안 CEO라는 이미지는 비리, 온갖 부패와 음모의 중심이라고 느껴온다. 김우중대우그룹 회장은 잡혀 들어갔고, 이명박 현재 대통령은 아무리 대통령이라 하더라도 비리와 부도덕의 이미지만은 씻을 수 없다. 기업의 이윤을 최대한 추구해야하는 CEO입장에서는 온갖 비리나 편법은 경영의 일환으로 이해하기 쉽고 수완으로 미화되기 쉽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나라 경영인은 대체로 불투명하며, 주가조작 을 비롯한 편법증여, 탈세, 인사비리, 정경유착등 편법과 부도덕으로 구설수에 오르내리는 일은 매우 잦은 일이기 때문에 우리는 또한CEO를 비롯한 부자들에 대하여 편법을 저질러 번 돈이라 깎아내리기 도하고, 부자들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지켜보기도 한다. 그러면서 우리는 부자 가 되고 싶은 이중태도를 지니고 닮고 싶어 한다.
아직까지 한국인에게는 빌게이츠나, 스티븐잡스 같은 도덕성과 청렴성 그리고 사회기부를 통한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실현하는 것은 기대하기 힘들뿐더러, 그런 예를 찾아볼 수 없었고 그런모델도 없었다. 빌게이츠가 얻은 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일과 스티븐 잡스처럼 목에 힘주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러운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 날이 언제쯤 될 것인가 궁금해진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