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치료]
체계적 관점에 기초한 가족치료의 주요 개념
서론
가족치룡란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며, 그 체계 속의 상호 교류양상에 개입함으로써 개인의 증상이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도록 추구하는 치료적 접근법이다.
가족치료에서는 개인의 문제는 그 개인의 내적인 문제로서만이 아니라, 그를 둘러싼 전체로서의 가족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해하여 개인과 가족 전체 사이에 존재하는 고정된 상호작용의 양상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지난 몇 년 동안, 가족 치료는 대중적으로 아마도 정신건강의 분야에서 탁월한 성장을 경험하였다. 개념과는 달리, 25년 전만 해도 이론, 그리고 전체가족을 다루는 치료상의 전략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다. 지난 5년 동안 이 분야는 폭발적인 속도로 발달하였고, 성장해왔다. 거기에는 잡지, 책, 연구집회, 훈련하는 연구소 그리고 전문적인 조직체처럼 가족치료의 급증이 있었다. 가족치료는 시초에 오직 가족 안에서 제한된 문제들로 인해 특정 치료를 사용한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심리학적인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전체의 적응지도까지 발전해왔다. 몇몇 별개의 학파 혹은 치료를 하기 위한 적응지도로 구성된 분야이기 때문에 오직 한사람만으로 된 가족치료는 물론 불가능하다. 이 접근들 중의 하나는 학습이론과 치료의 조건형성 모형에 기초를 두고 있다.
본론
1. 체계란
“상호작용을 하는 요소들의 합”
체계(system)는 요소라는 부분과 상호작용이라는 부분으로 구분된다. 요소는 체계 속에 있는 대상들을 의미한다. 대상이란 체계 속에 존재하는 개체들을 지칭한다. 개체들은 체계 속에서 일정한 속성을 가지고 다른 개체들과 상호작용을 한다. 체계란 개체들간의 상호작용과 개체들이 가지고 있는 속성들의 상호작용 모두를 합하는 전체를 의미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