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성 뇌손상 TBI(Traumatic Brain Injury)
TBI는 외부의 물리적 힘에 의해(퇴행성과는 다름) 뇌에 손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주로 인지력, 지각력, 신체 기능장애의 원인이 된다. TBI의 두개골은 손상S 되지 않은 상태인 폐쇄성 뇌손상(CHI)과 두개골이 깨지거나 열린 상태인 개방성 뇌손상(OHI) 두 가지 종류가 있다. CHI는 주로 자동차 사고와 낙상에 의해 발생하데, 이들은 머리의 acceleration과 deceleration을 일으킨다. acceleration과 deceleration의 stress는 뇌를 앞뒤로 동요하게 하고 두개골 밑 부위에 위치한 뼈 돌기(bony prominence)를 되튀게 한다. 이런 뇌의 빠른 움직임은 모든 감각을 뇌로 전달하고 모든 운동 signal을 뇌로부터 신체부위로 전달하는 것을 조절하는 신경섬유를 손상시킨다. OHI는 보통 총과 칼의 부상, 자동차 사고에 의해 두개골이 관통(penetration)되어 뇌 물질이 노출되는 눈에 보이는 손상이다.
비외상성 뇌손상은 기질성 퇴행, 선천적 상태로부터 발생한다. 심장정지(cardiac arrest),
뇌졸중, 익사 사고 모두 머리에 무산소증(anoxia)와 산소 결핍을 일으키는데 이것은 뇌손상을 이끈다. 암. 독성물질(예 co 중독. 약물 과용), 감염(뇌염)들 또한 뇌손상을 일으킨다. TBI 환자의 생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의학기술이 MRI, CT, PET와 같은 영상기구의 발명과 함께 발전하였다.
1.병리학
TBI는 일반적으로 확산성(diffuse)과 국소(focal) 두 가지 범주로 기술된다. 둘 다 TBI의 일차 손상으로 간주된다. 일차손상은 TBI로 인한 직접적인 신체적 손상이다. 이차 손상은 일차손상 때문에 발생한다.
①일차손상(Primary Demag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