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성마비 cerebral palsy
1. 정의
뇌성마비는 하나의 질병이 아니라 비슷한 임상적 특징을 가진 증후군을 집합적으로 일컫는 용어로 미성숙한 뇌에 대한 비진행성 병변 혹은 손상으로 생기는 운동과 자세의 장애를 보이는 임상증후군을 말한다.
뇌성마비란 발달 과정중인 뇌에 대한 손상으로 인하여 근육 조절 능력이나, 보행 및 자세유지 등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으로 뇌 손상은 출생 전후나, 출생 도중에 주로 발생하지만 임신중 어느때나 발생 가능하고 심지어 소아기 때도 생길 수 있다. 뇌의 병변은 비진행성이며 진단을 내릴 때에는 이미 활성적인 병변이 없다.
뇌성마비는 250명 출생 당 약 1명의 발병빈도를 보이며 그 정도는 매우 경하여 눈에 잘 띄지 않는 것에서부터, 심하면 사지가 마비되는 등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뇌 의 병변은 비진행성이지만 임상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뇌성 마비를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법은 아직 없지만, 아동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기능을 향상시키고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치료법은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A. A. Strav, H. Werner, E, Denhoff, S. A. kirk, B. Sc. Sophie Levitt 등은 뇌성마비는 운동장애, 지능장애, 경련, 지각장애, 언어이상 등 다양한 장애를 수반한다고 광범위하게 해석하고 있다.
Phelps에 의하면 뇌성마비란 말이 사용될 때는 뇌에 기인한 단순한 운동장애가 있는 환자에 국한시켰으나 질병의 양상이 다양화해지면서 근래에는 운동장애 뿐만 아니라 지능, 감각, 기타 행동 등 각종 증세를 동반한 뇌기능부전증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므로 동질환을 영어의 cerebral palsy 란 말로서 설명하는 데는 미흡한 점이 있는데 그것은 뇌성마비의 병리조직학적인 병변이 대뇌에 국한되지 않고 기저신결절 중뇌, 소뇌 등 뇌의 여러 곳에서 광범위하게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2. 원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