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inal Cord Injury (SCI)
목 차
1. 정의
2. 원인
3. 분류
4. 신경학적 레벨별 기능 및 증상
5. 예후
6. 응급처치 요령
7. 합병증
1. 정의
뇌와 척수신경의 신경자극 차단을 초래하는 척수의 압박(compression) 혹은 탈구(dislocation)에 의해 손상 이하의 상, 하지가 부분적 또는 완전히 마비되어 동측에는 경직성 마비가 반대 측에는 감각의 손실 등이 오는 것이다.
즉 척수 손상은 일시적 또는 지속적인 외상, 질병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척수 병리를 일으켜 그 결과로 신경학적 결함을 가지는 신경계 질환 및 손상이라 정의 할 수 있다.
낮은 발병을 나타내지만 높은 비용과 개인생활양식의 큰 변화를 가져온다.
2. 원인
▸외상(70%): TA, fall down, 스포츠사고, 총기 및 흉기사고
▸질병(30%): 종양, 횡척수염, 추간판 파열, 척추결핵, 다발성 경화증
척수손상의 원인은 70%는 외상에 의한 것이고 30%는 비외상에 의한 것으로, 외상으로 인한 척수 손상 중에는 교통사고가 45.4%로 가장 많다. 산업 재해 등으로 인한 추락이 16.8%, 스포츠 손상이 16.3%, 그리고 폭행이 14.6%의 순으로 골절, 탈구 혹은 두 가지가 복합적으로 생겨서 손상을 받는다. 나머지 30%는 척수종양이나 척수분리증 등을 들 수 있다.
척수손상을 당하게 되면 부위에 따라 감각, 운동신경 외에 방광과 대장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며 다양한 임상증상을 보이게 된다.
3. 분류
① 기능상의 분류
1) 사지마비(quadriplegia) : 호흡근을 포함한 몸통과 사지의 부분 혹은 완전 마비로 경수손상으로 초래된다.
2) 하지마비(paraplegia) : 몸통의 전부 혹은 일부와 양하지의 완전마비로 흉수 나 요수 혹은 천수 신경근 손상으로 초래된다.
② 손상부위 명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