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과학(農業科學, agricultural sciences)
Ⅰ. 서론
농업은 오래 전부터 인간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산업이다. 농업은 전통적으로 식량의 안정적인 생산, 안전한 식료품의 공급, 자연환경의 지속적 보전, 그리고 사회적, 문화적 전통의 유지시키는 역할을 해왔으며 이러한 농업의 공익적 가치는 보존, 관리되어야한다.
그러나 사회가 산업화 및 도시화되면서 꾸준히 이농인구가 증가해왔고, 전 세계적으로 인구가 증가하면서 점점 식량의 안정적인 생산 및 공급이 힘들어지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인 식량 부족 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식량부족의 문제 해결과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농업에 유전적 기법 도입과 생산시설 및 동물 사육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농업과학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을 가진 농업과학에 대한 정의 및 연구영역, 학문 특징, 핵심 자료 등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핵심자료의 경우 농업과학의 인문과학응용분야와 과학기술응용분야 중 과학기술분야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하였다.
Ⅱ. 본론
1. 농업과학의 정의 및 연구영역
농업과학은 농업에 관련된 학문에 대한 총칭으로 농업에 관한 생산 기술, 경제 원리 및 그 실제적인 응용에 대하여 연구하는 분야로 농업과학은 합리적인 농업 생산과 농업 경영을 위한 기술을 체계화한 학문이다.
농업과학은 자연과학적인 성격을 가진 생산 환경 분야(토양학, 농업생태학 등), 생산시설 및 생산자재 분야(농업토목학, 농업기계학, 비료학 등), 식물재배·동물사육 분야(작물학, 축산학, 양잠학, 육종학, 식물보호학, 수의학 등), 인문과학적인 성질을 가진 농업경제 및 경영 분야(농업경제학, 농업경영학 등) 그리고 농촌사회 및 교육 분야(농촌사회학, 농촌지도론 등) 등이 범주에 속하므로 넓은 의미의 농업과학은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을 응용한 종합과학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