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은 프로이드가 주장한 이론으로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욕구를 충족하는 방식과 주변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련성에 관심을 갖고 이것이 인성의 발달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발달은 무의식적인 것이며, 행동은 단지 표면상 나타나는 특성이므로 아동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행동적인 상징의 의미를 분석하여 정신의 근원적인 과정을 이해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1. 정신분석 이론에서 보는 인간관
① 비합리적, 무의식적 본능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 존재
② 인간의 모든 행동, 사고, 감점은 본능에 의해 결정
③ 본능적, 무의식적 동기가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
④ 인간의 기본적 성격구조는 초기 아동기 만5세까지의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
⑤ 현재보다는 과거를 중시
2. 성격을 이해하는 틀
① 의식: 현재 느끼고 이해하고 알 수 있는 모든 것. 의식은 정신생활의 극히 일부분이다.
② 전의식: 의식과 무의식의 중간영역. 이용 가능한 기억들. 조금만 노력하면 저장된 것들 것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다.
③ 무의식: 인간 정신의 가장 깊고 중요한 부분, 의식하지 못한다.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원인, 무의식은 분노나 갈등, 폭력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3. 성격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① 원초아(id)
성격의 원형, 본능적 충동, 이기적, 낙천적, 전지전능, 정신에너지의 저장고 법칙, 논리, 이성, 가치,시간 등의 개념이 없다.
학습되지 않은 본능과 충동으로 구성, 태어날 때부터 가지는 것이고 전적으로 무의식적, 쾌락원칙
② 자아(ego)
성격의 조직적이고 합리적이며 현실지향적인 부분, 성격의 경영자
충동을 지연 시키고 현실을 고려하는 역할, 방어지게 작동
원초아가 충족되지 못하는 현실세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것, 현실원칙
③ 초자아(super ego)
마지막으로 발달하는 부분. 사회적, 도덕적, 이상적인 부분
부모나 양육자의 가치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생성됨, 사회적 원칙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