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자질에 관해서
목 차
Ⅰ.서론
Ⅱ. 본론
1.교사의 자질
2. 교직관
Ⅲ.맺음말
Ⅰ.서론
교사의 자질은 교사의 자격과는 구분된다. 자격 이란 법적으로 규정된 교사자격증 을 가지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며, 자질 이란 교사가 될 수 있는 어떤 인간적인 바탕을 뜻한다. 즉, 교사의 자질이란 일정한 범주 속에 넣어 규정하기는 힘든 것이며, 교육작용의 본질에서 자연적으로 유래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교사의 자질이란 교사가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구비해야 할 기본적인 태도나 능력을 총칭한다. 좋은 교사가 가져야 될 자질은 기본적 자질, 전문적 자질, 인성적 자질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교사의 자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직관이다. 교직관이란 교직에 임하는 교사의 태도, 즉 교직에 대한 지각을 의미하되,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교직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도 함께 수반한다. 우리가 어떤 인생관과 세계관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삶에 대한 자세와 태도가 달라지듯이, 교직에 임하는 기본적인 자세와 태도는 근본적으로 어떠한 교직관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교사의 자질에 대해 살펴보고 교사의 자질에 영향을 주는 교직관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본론
1.교사의 자질
1) 기본적 자질
기본적 자질은 교사가 되려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으로부터 부름받았다는 소명의식(calling)이 필요하다. 교사에게 기본적으로 요청되는 것은 소명의식이며, 내일의 희망과 비전을 키운다는 열정과 최선을 다하려는 헌신에 의해 가능하다.
둘째, 인간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인간의 존재 그 자체에 관심을 두는 실존주의에서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처럼,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간을 그 자체로서 존중하고 그 존엄성을 믿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인간은 인간이기 때문에 존중받아야 하고 또 존중해야 하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