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연령별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아동은 한 국가의 미래요, 희망이요, 국가의 중요한 인적 자원이다. 아동의 역할에 따라 우리나라의 미래장래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이다. 그리고 아동기에는 무궁무진하게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아동기에 연령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필수적이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따라서 아동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성인에 의지하고 성인은 아동을 보살펴 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보육교사에 따라 아동의 가치관과 인성형성에 매우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보육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 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보육교사는 유아의 발달, 환경 및 활동 전반에 걸쳐 항상 관찰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유아의 발달은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되므로 유아들의 요구와 발달 수준을 정확히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관찰, 평가 능력이 있어야 한다. 유아들의 개별적인 차이를 이해하고 계속적으로 발달하는 영아의 행동을 잘 관찰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유아의 발달 과정에 대해 잘 알고 있어 다음 과정을 예견할 수 있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