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
목 차
가. 언어습득과 언어 환경
나. 학습이론
다. 사회학습이론
라. 촘스키의 이론
마. 삐아제의 인지이론
바. 렌너버그의 이론
가. 언어습득과 언어 환경
무슨 말인지 또는 무슨 소리인지 알 수 없는 미분화 상태의 음이 나타난 다음, 몇 가지 모음이 또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이어 자음이 출현하는, 모든 어린이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언어 습득의 초기 단계는 어른들이 무심히 지나치는 현상이다. 약간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본다면, 이 경이로운 사실에 놀라움을 가지게 된다.
어린이가 말을 배우는 능력은 어디서 나타나는지 신비롭기만 하다. 자연적으로 말을 따라하면서 배우는 것으로 생각해 왔지만 현대의 많은 언어학자들이 혹은 언어심리학을 전공하는 이들이, 어떤 원리에 의해서 어린이가 말을 배우게 되는지 많은 연구를 해왔으며 계속 연구하고 있다.
어린이의 언어 습득 문제에 있어서 한 자기 전제로 할 것은, 유아가 언어를 습득하는 데는 반드시 일정한 언어 환경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달리 말한다면 언어와의 접촉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갓난아기가 어떠한 언어와도 접촉하는 일이 없이 몇 년 동안 고립되어 있다면 어떠한 말도 배울 수 없게 된다. 정상적인 인간이라면 예외 없이 말을 매울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어떤 언어행위가 지속되고 있는 언어 환경 안에서 성장해야만 그 언어습득이 가능하게 된다. 이러한 사례는 언어학자들이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그러면 어린이의 언어습득은 과연 어떠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것일까 한 마디로 말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과제이다. 그래서 학자들 사이에 여러 이론들이 나오게 되고, 각 이론들은 나름대로 설득력 있는 근거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는 김승국․ 서봉연의 「언어의 발달과 지도」(한국방송통신대학)의 35쪽에서부터 66쪽까지의 ‘언어획득에 관한 이론들’ 이란 장을 중심으로 하여 언어습득 이론을 설명하기로 한다.
나. 학습이론
(1) 학습이론의 개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