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교육과 진로 지도
「진로상담의 이론」- Crites(1981)의 견해
: Crites는 진로상담에 대한 이론을 ⑴특성요인적 접근, ⑵내담자중심적 접근, ⑶정신역학적 접근, ⑷발달적 접근, ⑸행동주의적 접근으로 구분하고, 진단, 과정, 결과, 면담기술, 검사해석, 직업정보의 사용 등의 항목을 중심으로 이론들을 비교하고 있다. Crites는 이들 이론들 간의 비교를 통하여 포괄적 접근을 진로상담모형으로 설정하고 있다.
(1) 특성요인 진로상담
Williamson에 의해 주창된 특성요인이론은 개개인은 독특한 심리학적 특성으로 인하여 특정한 직업유형에 적합하고, 서로 다른 직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각기 다른 심리학적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조건과의 조화 정도에 따라 직업 적응 정도가 달라진다는 가정을 기초로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특성요인 진로상담은 내담자의 진로에 관한 문제를 유형화하여 그에 따라 내담자를 판단하고 각각에 적합한 상담활동을 전제하고 있다. 학자들에 따라 문제 유형은 서로 다르다. 특성요인 상담이론은 이러한 진단이 정확하고 과정이 효과적이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이론의 상담목표는 내담자가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합리적인 과정을 통하여 실행하고 자신의 학문적, 직업적 능력과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하도록 하는데 있으므로,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객관성을 강조하다보니 상담이 내담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치중하게 되어, 내담자의 자기관리를 무시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1) 상담과정
특성요인 진로상담과정에서 분석, 종합, 진단, 예측의 단계에서는 상담자의 주도적인 역할이 요구된다. 그러나 상담, 추수지도단계에 가서는 내담자의 참여가 더욱 요구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