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의 가동범위(Range of Motion)
*관절 가동범위운동(ROM)이란...
-인체분절의 운동은 근 수축 또는 외부 힘에 의해 뼈가 움직임으로써 일어난다. 뼈는 관절을 중심으로 움직이며 관절의 구조는 관절을 지나는 연부조직의 유연성(flexibility)과 완전성(integrity) 뿐만 아니라 두 뼈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운동에 영향을 주는데, 이때 일어나는 완전한 운동을 ROM이라 한다.
-정상적인 가동범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그 인체분절은 가능한 관절가동범위와 근육범위가 주기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가동범위를 감소시키는 많은 요소가 있는데 전신질환, 관절질환, 신경학적 질환, 근육질환, 수술 혹은 외상으로 인한 고정 혹은 무활동(inactivity) 등이다.
-운동치료학적으로 가동범위 활동들은 관절과 연부조직의 운동성을 관리하는 것이며 구축형성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Ⅰ. 관절 가동범위 운동의 정의(Definitions of ROM Exercises)
1. 수동(passive)
: 능동적인 근육의 수축은 전혀 없으며, 외력에 의해서 신체분절이 제한을 받지 않는 ROM운동이다.
2. 능동(active)
: 관절을 지나는 근육의 능동적인 수축에 의해 생산되는 제한받지 않은 ROM운동이다.
3. 능동보조(active-assistive)
: 주동근이 완전한 가동범위 운동을 위해 보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도수와 기계에 의한 외력을 제공하여 보조를 받는 능동 ROM의 형태이다.
Ⅱ. 가동범위 운동의 적응과 목표(Indications and Goals for ROM)
1. 수동가동범위(passive ROM)
-환자가 아무것도 할 수 없거나 혹은 신체분절의 능동운동을 제시할 수 없을 때, 즉 혼수상태(comatose), 마비(paralyzed), 완전한 침상휴식, 염증성 반응과 능동 ROM이 통증을 유발할 때 조절된 수동 ROM은 고정화와 같은 합병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적용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