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주위 골절(Fracture of the Knee)
서론
무릎주변 골절은 슬관절부위 골절로 생각할수 있으며, 이것은 대퇴원위부(distal femur), 대퇴과상부(supracondylar of femur), 대퇴과간(intercondylar of femur), 대퇴과(femur condyle), 슬개골(patella), 경골과(Tibial Condyle), 경골극(tibial spine), 경골결절(tibial tubercle), 경골근위부 과하(subcondylar of the proximal tibia), 경골 근위골단(proximal tibial epiphysis), 대퇴골 원위 골단(distal femoral epiphysis) 골절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대퇴원위부(distal femur) 골절
손상기전 : 대퇴원위부의 해부학적 범위는 대퇴과상 부위와 대퇴간부 사이의 골간단 부위를 말하며 축성 부하나 회전력이 외반력이나 내반력과 함께 슬관절 부위에 가하여 질때 대부분 이와같은 골절을 야기시킨다. 또한 고속도 운반체의 손상으로도 발생하며 높은곳에서 떨어질때도 이와 같은 골절의 원인이 될 수있다. 고령의 환자에 있어서는 골간단 골조송증(metaphyseal osteoporosis) 때문에 슬관절이 굴곡위치에서 떨어질 경우 발생할수도 있다.
치료 : 이부위위 골절은 대퇴하부와 슬관절 주위의 강력한 근육 때문에 흔히 골절부위에 특이한 전위를 일으켜 도수정복의 치료는 어렵다. 더욱이 골절선이 내,외 대퇴과 사이로 연결되어 슬관절과 통하여 있을때는 골절의 정복과 치료후 슬관절 기능의 회복등의 복합적인 문제들이 야기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관혈적 치료법은 슬관절을 굴곡 위치에서 대퇴장축방향으로 금속핀을 이용한 골견인(skeletal traction)치료가 이용되며 골절부위에 골유합이 견고하게 될 때까지 유지시킨후 수상석고(spica cast)로 치료한다.
대퇴과상부(supracondylar of femur) 골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