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부종(lymphedema)
세포외 공간 내에 단백질이 풍부한 체액이 축적되는 결과 나타나는 연조직의 확장이다. 이는 림프수송능력이 감소됨으로써 혹은 림프하중이 증가됨으로써 나타나며 사지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관찰되지만 그러나 머리, 목, 복부, 생식기에서도 일어난다.
▶ 림프계의 기능
-모세 혈관에서 흡수되지 않는 체액을 흡수하여 심장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몸속 체액을 균형 있게 유지.
-신체 조직으로부터 들어온 노폐물, 불필요한 단백질, 박테리아를 림프절에서 제거
-이동 경로 곳곳에 위치한 림프절을 통해 노폐물을 여과하고 체액을 농축시키는 기능
-바이러스나 세균과 싸우기 위해 항체인 림프구를 림프절에서 생성
* 림프관 안의 판막 : 림프관 안에 있는 판막의 흐름을 이용하여 림프 흐름이 말초 부위에서 심장 방향으로 흐르게 된다.이렇게 림프액이 흐르게 하는 추진 과정을 림프관 마디의 반사 작용이라고 하는데, 림프관 판막과 판막 사이 한 마디가 림프액으로 채워지면 수축이 일어나 다음 마디로 림프액이 이동하게 된다. 이러한 림프관의 구조를 토대로 진단, 치료 등이 이루어지며 림프 흐름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하게 된다.
▶ 림프계의 구조
림프계는 림프관과 작은 콩 모양의 림프절 그리고 갑상선이나 비장과 같은 다른 림프 조직과 기관들로 구성되어 있다.
림프관은 세포 사이의 모세관에서 시작되는데 이때 세포 간 조직을 채우고 있는 체액이 림프 모세관으로 들어와 림프액을 이루게 된다.
림프액은 근육 수축, 호흡으로 발생하는 압력 그리고 림프관 주위의 기관들의 움직임과 같은 다양한 움직임에 의해 운반된다. 림프관 내의 판막은 림프액이 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유지해 준다.
1) 림프(Lymph) : 맑은 액으로 림프구(염증, 종양 증가를 막는 역할을 함)와 혈장(혈액 세포를 이동시키는 혈액의 물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