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신경계
수용기 Receptor
자율신경계의 수용기에는 기계적수용기, 화학적수용기, 유해수용기 및 온도수용기 등이 있다.
기계적수용기 mechanoreceptor : 압력이나 신장변화에 반응한다. 압력수용기는 대동맥압력수용기 baroreceptor, 목동맥동 carotid sinus 및 폐에 존재한다. 신장수용기는 정맥, 방광 및 장관이 확대될 때 반응한다.
화학수용기 chemoreceptor : 혈액속의 화학농도에 민감하다. 목동맥소체(carotid body : 혈중의 산소농도 변화에 반응), 수뇌(수소이온과 이산화탄소 농도변화에 반응), 그리고 시상하부(혈중 포도당치와 전해질의 농도변화에 반응) 등이 있다.
유해수용기 nociceptor : 내장이나 동맥벽에서 발견되며 특히 신장과 허혈에 매우 민감하다. 내장유해수용기는 자극성화학물질 irritating chemicals에 민감하다. 시상하부에 있는 온도수용기는 순환혈액내의 매우 작은 온도변화에 반응하며 피부온도수용기는 신체 외부온도 변화에 반응한다.
구심신경로 Afferent pathway
내장수용기로부터 중추신경계로 들어가는데는 두가지 경로가 있다. 하나는 뒤뿌리를 통해 척수로 들어가는 것과 또다른 하나는 뇌신경을 통해 뇌줄기로 들어가는 경로이다. 뇌줄기로 자율신경계의 구심정보를 전달하는 뇌신경에는 얼굴신경(CN. Ⅶ), 설인신경(CN. Ⅳ) 및 미주신경(CN. Ⅹ)이 있다. 이들 뇌신경들은 미각과 내장 감각을 전달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