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생리] The Hip Joint[고관절]에 관해
고관절은 큰 구형의 대퇴골두와 골반 관골구의 깊은 와 사이에서 형성된 관절이다. 이 중요한 관절한 하지와 골반 사이의 동시 움직임을 제공한다. 신체에서 고관절 위치 때문에 고관절의 병리나 외상은 보행, 옷 입기, 자동차 운전하기, 짐 들어 옮기기, 그리고 계단 오르기 등에서의 어려움을 포함한 상당히 큰 기능적 제한을 초래하게 된다.
고관절은 서 있기, 보행하기, 그리고 달리기에 필요한 안정성에 잘 맞도록 많은 해부학적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대퇴골두는 넓은 관절낭인대들에 둘러싸야 있는 깊은 와에 의해 안정된다. 크고 강한 많은 근육들이 신체를 상방과 전방으로 추진시키는데 필요한 토크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근육들에서의 약화는 전반적인 신체의 가동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고관절의 질환이나 손상은 비교적 흔한데, 특히 매우 어린이들과 노인들에게서 그러하다. 비정상적으로 형성된 영아의 고관절은 탈구의 경향이 크다. 노인들의 고관절은 퇴행성 관절질환에 걸리기 쉽다. 증가된 골다공증과 결부된 증가된 낙상의 위험은 노인들로 하여금 고관절 골절의 발생률을 높이게 된다.
골반의 관골구와 대퇴골두가 결합하여 형성된 이 두 분절은 구상관절로 3°의 자유도가 있어서 시상면에서 굴곡/신전, 관상면에서 외전/내전, 횡단면에서 내회전/외회전이 일어난다. 고관절과 견관절복합체를 비교하여 기능적인 관련성보다 일반적인 비교를 하려고 하지만 기능적과 구조적인 각각의 역할은 매우 광범위하다. 견관절복합체의 역할은 손이 안정된 기초위에서 넓은 범위를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고관절의 제 일차 기능은 자세를 똑바로 세우는 정적자세와 계단오르기, 달리기, 걷기와 같이 역동적인 자세일 때, 머리, 상지 그리고 체간의 무게를 지탱하는 것이다. 이차적인 기능은 골반과 하지사이에서 힘을 전달하는 통로역할을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