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생리
1. digestive system:
mouth or oral cavity → pharynx → esophagus →stomach → small intestine → large intestine → anus
소화기계 9m.
2. 기본적인 소화과정
Digestion / absorption
3. 음식물 섭취
1) 음식물의 섭취량 조절
hunger feeling은 gastrectomy을 시행하여도 여전히 공복감을 느낀다.
음식물 섭취량 조절은 hypothalamus에 있는 intake center에 의해 이루어짐.
소화기계의 구조
시상하부의 복내측핵(ventromedial nuclei)을 양측성으로 파괴하면 obesity가 되어도 계속 먹이를 찾게 되며, 전기자극을 가하면 더 이상의 먹이를 먹지 않는다.
시상하부의 외측은 음식물 섭취를 위한 feeding center 이고, 복내측은 음식물 섭취를 억제하는 포만중추(satiety center) 이다.
glucostat theory: 혈당농도가 낮아지면 섭식중추가 흥분되고 혈당농도가 높아지면 포만중추가 흥분.
thermostat theory: 혈액의 온도에 따라 음식물의 섭취량이 조절. 시상하부의 전시부(preoptic region)에는 혈액온도를 감지하는 세포가 있어서 혈액온도가 높아지면 섭식이 억제된다.
1. 음식물의 기계적 분쇄(저작)
mastication: 턱, 입술, 뺨 및 혀 등이 관여하고, 신경도 12쌍의 cranial nerve 중에서 6쌍이 구심성 또는 원심성으로 관련을 맺고 있다
2. 타액에 의한 화학적 소화 및 윤활화
saliva: 음식물 섭취와 관계 없이도 매시간 15ml 가량이 분비.
하루 1,000~1,500ml, pH6.4-7.0
구강, 인두, 식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