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osteology
▣쇄골(clavicle)
*인체에서 가장 먼저 골화가 시작되는 장골로 흉골과 견 갑골 사이를 연결.
*흉곽의 앞 상단, 제1늑골 바로 위에서 촉지.
*안쪽 2/3 부위는 전방으로 볼록, 외측 1/3 부위는 오 목.
*내측은 흉골병, 외측은 견갑골의 견봉과 연결되어 흉쇄관절 과 견봉쇄골관절 형성.
* 쇄골에는 흉쇄유돌근, 대흉근, 삼각근이 기시, 승모근과 쇄골하근이 정지.
상완골(humerus)
근위단은 크고 상내측으로 향하는 반구상의 관절두가 견갑골의 관절와와결합.
상완골두의 전외측에 있는 융기는 대결절, 전내측에 있는 작은 융기는 소결절.
대결절과 소결절사이에 상완이두근 장두가 지나가는 결절간구가 있다.
대결절에는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등이 정지, 소결절에는 견갑하근이 정지.
대결절능에는 대흉근, 소결절능에는 대원근과 광배근 부착.
2.arthrology
흉쇄(SC)관절(Sternoclavicular Joint)
*골운동형상학(osteokinematics)
이 관절은 관절면의 적합성이 적어 불일치를 보이는 3축성의 관절로서 관절내에 관절원판이 있는 안장형(saddle-shaped)관절이다
관절은 전흉쇄인대와 후흉쇄인대 그리고 쇄골간인대와 늑쇄인대에 의해 지지된다. 쇄골의 내측단은 상방에서 하방으로는 볼록하고 전방에서 후방으로는 오목한 형태를 갖고 있다. 관절원판은 상단에 부착되어 있다
흉골병과 첫 번째 늑연골의 상-외측 부위에 의해 형성된 관절면은 상방에서 하방으로는 오목하고 전방에서 하방으로는 볼록한 형태를 갖고 있다.
*관절운동형상학(Arthrokinematics)
쇄골의 운동은 견갑골의 거상, 하강, 전인(외전), 후인(내전)과 같은 견갑골의 운동의 결과로 일어난다.
쇄골의 회전은 상완골이 90도 이상으로 거상될 때와 견갑골이 상방으로 회전될 때 종속운동으로서 일어난다.
이러한 종속 운동은 독립적인 수의운동으로는 일어날 수는 없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