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하곤란(Dysphasia) ■
Ⅰ.먹기의 요소
먹기의 요소로는 음식을 보고 음식을 향해 손으로 뻗기, 음식을 입으로 가져가기, 씹기, 그리고 삼키는 능력이 있다.
Ⅱ.연하곤란(Dysphasia)란
연하장애(Dysphagia)는 음식물이 구강에서 위까지 전달되는 경로에서의 이상으로 인한 식이 섭취 장애 상태를 말한다. 이는 구강기, 인두기, 식도기 중 어느 하나 또는 중복된 장애로 나타나는 결과이다. 넓은 의미에서 연하장애는 구강에서 식도에 이르는 과정 중 어떠한 이상에 의해서든 문제가 있을 경우, 즉 거식증 환자나 인지 기능 및 의식저하로 식사를 하지 못하는 환자들도 모두 연하장애로 명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연하기능에 관여하는 신경이나 근육 같은 구조물들의 이상으로 연하기능이 지장을 받는 경우 특히 기도 흡인의 증상들을 보일 때로 국한시켜 정의를 하는 경향이다.
Ⅲ.정상적인 삼킴 작용의 해부학과 생리학
고형 또는 유동체의 음식을 정상적으로 섭취하는 작용으로서 삼키기는 뇌간, 대뇌피질, 6개의 뇌신경(5번, 7번, 9번, 11번, 12번), 처음 3개의 경추신경 분절과 48쌍의 근육이 관여하여 작용하는 복합적인 감각운동 시전이다. 정상적인 삼키기는 이러한 모든 구조들이 정상이어야 한다.
삼킴의 과정은 4단계로 나누어진다. 구강 준비 단계(Oral preparatory), 구강 단계(Oral phase), 인두 단계(Pharyngeal phase), 식도 단계(esophageal phase)
1) 구강 준비 단계(Oral preparatory)
.... |